성장하는 기업의 경영진 or 인사담당자가 꼭 읽어봐야할 책.
‘올바른 조직문화’와 ‘성장하는 기업에서의 시스템 구축’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실용서적.
책은 ‘1천개의 매장, 1만 명의 파트너, 2억 잔의 커피, 그리고 1조원의 매출’을 기록한 스타벅스 코리아의 노하우를 담고 있다.
- 기업의 미션(Vision & Mission)
- 1) 미션 1,000 – 1,000개의 매장을 오픈하라.?
- 고객 중심의 서비스(Customer Centric)
- 2) 미션 1 – 1등 브랜드에는 1등 서비스가 있다.
- 내부 파트너 양성(HR system)
- 3) 미션 10,000 – 1만 명의 파트너와 한 몸이 되라.
- 수평적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 4) 미션 0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장벽은 없다.
책은 크게 4가지 챕터로 나누는데, 기업의 미션으로 시작해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 그리고 내부 파트너(=직원) 양성 시스템과 수평적 문화에 집중하는 내용은 꽤나 인상적이었다. 읽는 내내 스타벅스 코리아가 천 억대 회사에서 급속도로 1조원의 매출을 가진 회사가 된 이유에 대해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몇가지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을 언급하자면, 1) 부동산팀을 별도로 두어서 치밀하게 매장을 오픈하는 전략(ex. 허브 앤드 스포크), 2)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ex. 드라이브 스루, 문경 오미자 피지오 등), 3) IT기술 적극 활용(ex. 사이렌 오더, 모바일 앱을 통한 교육과 소통 등), 4) 모든 것의 시스템화, 5) 이러한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한 기업의 미션과 문화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성장 단계에서 모든 것의 시스템화를 통해서 비용을 줄이고, 모든 것을 효율화하고 고객과 직원의 만족을 이끌어 냈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의 고충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 지라, 해당 부분이 계속 눈에 들어왔다.
이러한 요약은 책의 에필로그에 굉장히 잘 압축되어 정리되어 있으니, 책을 빠르게 간파하고 싶다면 목차와 에필로그를 보길 추천한다.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주홍식”에 한개의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