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하는가 #이나모리가즈오

한줄평

‘일하는 이유’와 ‘일하는 방법’에 대해 통찰을 주는 책으로, 이 시대의 일하는 모든 직장인이 읽어봐야할 책.살아가면서 ‘일’에 대한 고민이 생길 때마다 꺼내보면서, ‘왜 일하는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찾고 앞으로에 집중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

단, 모든 부분에서 공감할 수 없을 수도 있는데, 저자의 ‘일을 바라보는 방식 혹은 철학’에 대해서만 취해도 좋을 것 같다.

 

주요 내용

책의 내용을 빠르게 살피고 싶다면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살펴보길 바란다. 대략 내용은 아래와 같다.

프롤로그에서는 성공한 창업가인 이나모리 가즈오가 책을 쓴 이유를 밝힌다. 70년 평생 동안을 일하면서 깨달은 ‘일하는 이유’‘일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책을 썼고, 일을 통해 깨달을 수 있는 것과 열심히 일함으로써 어떻게 될 수 있을지 알려준다. 요컨대, 필자는 ‘지금 하는 일을 누구보다도 열심히 하는 것’이야말로 모든 고통을 이겨내는 만병통치약이며, 성공한 인생을 만드는 마이더스 손이라고 말한다. 필자는 이를 통해 교세라(세계 100대 기업) 뿐만 아니라 제 2전전(일본 굴지의 통신회사), 책에서는 언급되지 않은 JAL(도산위기에 몰렸던 일본항공회사)까지 모두 성공시켰다.

에필로그에서는 그만의 ‘인생 방정식’을 소개한다.

“인생과 일 = 1) 능력 x 2) 열의 x 3) 사고방식”

1)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재능이고 2) ‘열의’는 ‘후천적인 노력’이다. 능력이 뛰어나면 당연히 유리하겠지만, 그렇다고 열의를 다해서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예컨대 타고나게 뛰어나지만 게으른 사람(ex. A. 능력 90점 x 열의 30점 = 2,700점)이, 능력은 보통이지만 매우 열정정인 사람(ex. B. 능력 60점 x 90점 = 5,400점)보다 못한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3) 사고방식으로 ‘+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인생도 +의 수치를 보이지만 조금이라고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아무리 능력과 열의가 좋아도 – 인생을 걷게 된다. (ex. A가 90점의 사고 방식을 가진다면 능력 90점 x 열의 30점 x 90점 = 243,000점이 되고, B가 -1의 사고방식을 가진다면?60점 x 90점 x -1점 = -5,400점이 된다. 따라서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사고방식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주옥같은 ‘일에 대한 철학과 일화, 명언’이 많이 나오는데, 위의 내용만으로도 충분한 듯 싶고 인상 깊었던 몇 부분을 쿠키(스크린샷)로 남겨본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부의 추월차선>, <21세기 자본>을 같이 읽으면 좋을 듯 싶다. 해당 책들의 핵심 메시지 중 하나가 ‘노동 소득이 자본 소득을 추월할 수 없다.(즉, 한번 금수저는 영원한 금수저이고 이를 단순 노동을 통해서는 이기기 어렵다.)’인데 읽다보면 문득 이렇게 일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맞는지 큰 의문이 생기는 책들이다. 물론 이에 대한 해답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성공한 창업가이자 존경받는 기업인인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한마디 한마디가, 나름의 위안과 해법을 제시해준다고 본다.

 

쿠키

?

 

글쓴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